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공익신고

신고자의 “용기”있는 행동에 권익위의 “안심” 정책이 더하면 “신뢰”의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메시지 전파를 위한 자료입니다.

용기 + 안심 + 신뢰

공익신고 큰 맘 먹지 않으셔도 됩니다.2017년 09월 18일

'공익신고 큰 맘 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란 주제로 제작된 공익신고 제도안내용 60초 홍보영상입니다.
새창보기
나에게 피해가 올까? 아직도 망설이시나요?
든든한 울타리 공익신고자 보호제도가 있으니 안심하고 신고하세요.

공익신고란?
국민의 건강, 안전, 환경, 소비자 이익, 공정경쟁을 침해하는 불법행위를 신고하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청렴신문고 홈페이지 또는 부패공익신고 앱으로 바로 신고! 참 쉽고 간편하죠?

공익신고 후 불이익을 받을까 걱정되나요? 걱정 뚝! 안심 딱!

공익신고자는 철저한 비밀보장과 각종 불이익조치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익신고자에 대한 지원도 잊지마세요! 내부공익신고자는 최대 20억원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으며 공익에 기여한 사람은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익신고로 비용을 지출할 경우는 구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익신고, 큰맘먹지 않아도 할 수 있도록 국민권익위원회가 언제나 함께 하겠습니다.

가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양심의 실천, 같이 하시겠습니까? 국민권익위원회.

내부 공익신고자 인식전환 CF2017년 05월 16일

내부 공익신고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실천하는 양심을 보여준 공익신고자에 대한 응원의 메시지를 보냄
새창보기
치이. 우리 직원이 공익신고해서 내부 감사하는 거라며?
동기끼리 심한거 아냐?
아빠 저 사람이 나쁜일을 밝혀낸건 사회를 위해 좋은일 아닌가요?
음.. 그게 사회생활이란게 말이야..
나와 우리 사회를 위해 용기 있는 행동을 보여준 그에게
당신도 차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지 않습니까? 공익신고자, 세상을 바꾸는 실천하는 양심입니다.
공익신고자 보호법. 국민권익위원회.

「공익신고자 보호법」개정사항 홍보영상2017년 05월 16일

`16.1.25 시행된 개정 공익신고자 보호법 주요내용 소개
새창보기
난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싶었을 뿐이라고!

공익신고 아시죠? 국민권익위원회는 그동안 부족했던 신고분야를 보완하고 공익신고자를 철저하게 보호하기 위해 공익신고자 보호법을 개정했습니다.

우선 신고 대상을 늘렸습니다. 안전이나 건강 등 국민 생활과 관련이 있는 99개 법률을 공익신고 대상으로 추가했고 특별보호 조치를 신설해 내부 공익신고자를 철저히 보호합니다.

공익침해행위가 발생했다고 생각할 만한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에도 보호조치가 가능합니다.

공익신고자가 받을 수 있는 피해도 최소화 했습니다. 신고자가 위법행위와 관련이 있더라도 형벌이나 징계는 물론 불리한 행정처분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권익위가 복직등의 보호조치를 결정하면 회사는 부당한 인사조치를 되돌리는 등 정해진 기한 내에 결정을 따라야합니다. 소송 등으로 이행을 미루면 이행강제금을 내야만 하지요.

내부 신고자는 최고 20억원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으며 공익에 기여한 사람은 포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익침해행위 관련 시 국민권익위원회 등 공익신고 기관에 신고하면 신고 기관은 법률 위반여부를 확인하고 사건을 처리합니다.

공익신고자는 법에 의해 철저히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2016년 1월 25일부터 시행될 공익신고자 보호법, 당신의 양심을 응원합니다.